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그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지적재산권 중의 하나인 저작권은 창작자의 정신적, 육체적 창작 행위에 따른 결과물에 대한 보상의 목적을 가진다. 이는 금전적인 요소로 나타나는 것
문화기획자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중점을 두고 싶은 것은 디지털 기술이 창출한 새로운 문화 콘텐츠의 형태와, 이를 통해 개인과 사회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는 미래의 문화산업과 문화기획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며, 문화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1) 사회 변동성과 복지행정의 진화
1990년대 이후 한국은 산업화와 도시화의 가속화로 인해 심대한사회 구조 변화를 겪었다. 가족 구조의 핵가족화는 가정 내 지원망의 축소를 가져왔고, 고령화 사회로의 이행은 노인 복지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급증시켰다. 또한, 다문화
사회적 효과를 국내 뿐 아니라 프랑스 및 유럽 등 해외에서 증명해왔다. 이러한 ‘뽀로로’의 현재를 만든 아이코닉스의 경영전략을 통해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요인과 진출 전략, 저작권 분쟁 현황 등을 분석하고 ‘뽀로로’와 국내 캐릭터 산업의 향후 전망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뽀
문화로서 규정될 수 있는지에서 부터 현 상황에대한분석, 스마트폰의 장점과 이미 벌어지고있는 사회, 개인, 윤리적 문제점들과 필연적으로 일어날 미래의 문제 가능성에 대해 지적할 것 이다. 또한 기독교 문화의 입장에서 특히 스마트폰이 예배 가운데 그리고 개인의 신앙 본질의 경계 까지 깊이 들
저작권 보호 기간은 저작자 사후 50 년인 바 저작권 보호기간은 균형된 저작권 보호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신중히 검토 필요. 보호기간 연장시 산업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관계부처의 연구‧분석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동 결과에 기초하여 우리 국익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대응해
산업에 의해 그 중요성이 평가절하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고전하고 있는 출판 만화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 출판만화시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
□ 한국출판만화 산업의 규모
국내 만화 산업의 시장규모는 전부 3조원
문화기술은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2002년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문화기술을 정보기술, 생명공학기술(BT:Bio Technology), 나노기술(NT:Nano Technology), 환경기술(Environment Technology), 항공우주기술(ST:Space Technology)과 함께 '미래유망신기술(6T)'에 포함시켜 국가 전략
원인분석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지적재산권 보호의 실효성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정책적 대안제시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불법복제현황파악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